꼬부치의 블로그

<중국현대문학사> 2. 중국현대소설부터 옌안문예강화까지 본문

돈꼬의 대학생 자료나눔

<중국현대문학사> 2. 중국현대소설부터 옌안문예강화까지

꼬부치 2019. 12. 31. 19:03


<중국현대문학사>




1. 1920년대 중국 현대 소설의 특징을 정리하시오

- 문학연구회와 창조사와 같은 문학 사단을 중심으로 서정소설, 향토소설, 문제소설이 출현하였으며 다소 감상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

 

2. 1930년대 중국 현대 소설의 특징을 정리하시오.

- 소설 장르의 본격적인 발전이 일어났으며 장편 소설의 창작이 시작되었다. 다양한 작가와 다양한 창작 경향이 생겨났으며, 좌익작가들과 경파, 현대주의와 상업주의 등이 생겨났다.

 

3. 낭만적 서정소설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낭만주의 소설은 대체로 퇴폐적이고 우울한 정서를 표현하며 기존 도덕과 질서를 부정하는 자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의 충돌에서 겪게 되는 좌절, 고독, 우울을 반영한다.

 

4. 향토소설의 발단과 특징을 정리하시오.

- 향토소설은 신문학 초기 소설의 관념성에 대한 반성을 하며 자신이 느낀 현실이 작가 자신에게 익숙한 고향의 픙토와 제재로 한다. 향토의 우매함과 낙후석을 폭로하며 고향에 대한 향수를 그리는 등 비판과 애정의 모순된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특징이다.

 

5. 葉紹飾(예사오쥔) 소설의 특징을 정리하시오

- 작가가 교육계 인물로써, 교육에 대해 다루는 소설이 많다. 하충민의 고통과 불행, 소시민과 소시민의 습성을 가진 우울한 생활 등을 그려내며, 전형적 환경과 전형적 인물을 그려 사회환경을 비판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특징을 갖고 있다.

 

6. 矛盾(마오뚠) 소설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현실주의 원칙을 견지하며 문학의 사회성, 시대성을 중시한다. 정치 경제, 사회 등 사회과학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현실에 접목 시켜 위기에 처한 사회성을 현실적으로 묘사한다. 사실주의에 치중하는 특징을 보인다.

 

7. <子夜>(한밤중) 의 내용과 성과를 서술하시오

- 1930년대 중국(상하이)의 사회, 경제적인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으며 민족자본과 투기자본과의 대결, 제국주의 침략과 비민주주적인 정치, 계급투쟁과 사회운동의 대립양상을 사실주의 관점에서 보여준다. <자야>는 다양한 계급과 계층의 인물형상을 생생하게 그려냈으며, 인물의 실패와 좌절을 통해 당시 중국 현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8. <骆驼祥子>(낙타샹쯔)의 내용과 성과를 서술하시오

- 군벌과의 혼전을 배경으로 하층민(샹쯔)의 불행을 묘사하였다. 사회적 모순을 보여주며 도시 빈민의 고통스러운 삶, 비참한 운명을 묘사한 내용을 가진다. 현실주의적 고발주의, 해학과 풍자의 수법, 하층민에 대한 관심의 사랑을 녹여내였으며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인물, 사건등을 베이징 하층민 언어로 그려내였다. 그로 인해 백화가 관념화된 상황에서 새로운 문학언어의 가능성 (대중의 언어), 대중성과 예술성의 괴리극복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9. 혁명문학의 제창을 촉발한 세 가지 문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5.4의 문학 혁명으로부터 혁명문학으로의 전환을 주장 >

1) 언어 문제 : 5.4의 구어는 이미 낡은 구어이며 문예대중화를 위해 언어를 바꿔야 한다.

2) 장르 문제 : 소설과 시 중심의 5.4 문학은 소자산계급의 문학이라 규정하며 선전과

선동성을 강화한 무기로서의 문학 주창. (‘무산계급의 문학을 하자)

3) 문학 정신의 문제 : 문학의 주인공은 군중이지 개인이 아니다. 피압박 군중을 출발점으로 삼는 문학, 일체의 구세력에 반항하는 문학을 해야 한다.

반 개인주의적 집체주의를 강하게 주장

 

10. 혁명문학논쟁의 의미와 한계를 서술하시오.

- 혁명문학 논쟁은 현실을 관념적으로 분석하고 문학의 예술성을 부정하는 오류를 범했지만, 정치와의 관계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제시했다. , 중국 현대문학의 형상을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이후 중국 문학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11. 左翼做家联盟(좌익작가연맹)을 통해 전개된 文藝大衆化論爭(문예대중화논쟁)을 정리하라.

- 좌익 문예는 대중을 위해 복무하기에 문예의 대중화가 긴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토론은 주로 문예 대중화의 필요성과 방향(문학 대중화란 무엇인지? 통속작품을 생산할지?) , 구형식의 채용 문제(대중에게 익숙한 옛 체재와 옛 화법을 사용할지/ 새로운 형식의 변혁 할지)

, 문자 개혁을 둘러싼 대중어문제(5.4식 백화, 문언, 량치차오식 문언 등의 혼재되어있는 중국의 언어문제) 등에 대해 진행되었다. 토론은 당시 혁명 운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고 작가들에게 문예 대중화에 관심을 갖도록 이끌었으나 정치적 요구가 크게 개입됨으로ㅆ 구체적 창작 면에는 만족스런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12. 左翼做家联盟(좌익작가연맹)의 의미와 한계를 서술하시오

- 좌련은 국민당 정부의 압박을 받아 활동이 상당히 제한되었다. 그러나 이로인해 좌련 작가들의 단결과 투쟁을 촉진시켰고 중국 현실과 더 밀착해 대중적인 기초를 굳건히 하고 있었기에 그들의 창작은 풍성한 수확을 거두었다. 작품의 수량, 장르의 다양성, 생활의 반영, 인물의 다양성과 성격의 전형성 등 여러 면에서 이전과 다른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 초기 좌익 작가들은 개념화,공식화의 경향이 두드러져 예술성이 부족한 한계를 가지고 있었으나 점차 중국 사회를 냉정하게 분석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13. 중국 현대 산문중 소품문을 정의하고 그 특징을 서술하시오.

정의: 소품문은 산문의 일종으로, 길이가 짧고 특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으며 때에 따라 느낀 감상을 자유롭게 쓴 수필의 일종 (저우쭤런이 제창)

특징 : 소박하지만 깊이있고, 유머를 가지고 있는 특징, 평담한 이야기이지만 깊이있는 의미

 

14.중국 현대 산문중 잡문의 발단과 특징, 의미를 서술하시오.

발단 : 5.4운동 전후에 신청년에서 시작되어 의론적 산문이 잡문으로 발전 (19184월 신청년에 리다자오의 오늘이라는 글이 발단)

특징 : 몸부림과 전투를 담고 있음, 사회, 정치, 문화, 사상을 비평

대표작가: 루쉰, 촌철살인이 특징

 

15. 린위탕 林語堂 의 산문 특징을 정리하시오.

: 유머, 성령, 한적 이 가장 큰 특징. ‘초탈로부터 유머가 생성되며 풍자가 아닌 온후한 것으로 유머를 보았다. 노할 줄 모르고 오직 웃을 줄 아는 한적한 유머’ ‘성령’(자아의 자유로운 서술을 중시하였다.

 

16. 문명신희 文明新戱 쇠퇴의 원인을 설명하시오.

: 정치적 탄압, 그 자체의 폐단. 근대극에 대한 지식 부족과 더불어 구극 배우들이 구극 요소를 가져다 공연, 예술적 진지함보다 상업적 흥행에 치중

사회교화의 기능 약화, 오락성과 표현성 강화, 세속적 제재 지향, 시민계층의 심미적 취향에 야합

 

17. 남국사 南國社 에 관해 서술하시오.

: 톈한이 설립하고 주도

문학,희극, 영화, 미술, 음악 등을 모두 포괄하며 재야예술운동 전개

구사회의 암울함, 인도와 자유, 개성 해방 찬양, 국민혁명 실패 후 지식 청년들의 고민과 밝은 미래에 대한 추구 표현

 

18. 1930 년대 무산계급희극운동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만주사변, 상하이 사변의 격발로 대중을 격동시키고 조직하려는 혁명 정세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무산계급운동 전개

상해예술극사 설립 무산계급 희극이 주류를 차지하게 되는 계기

193003 월 상하이희극운동연합회 결성 : 희극계의 연합 촉진 희극협사, 남국사, 마등사 등 이 연합

1930. 08 월 중국좌익극단연맹 결성

1931. 중국좌익희극가연맹 결성

문제점 : 정치적 선전에 치중으로 예술성 결핍, 개념화와 공식화의 병폐를 드러내 정치적 내용과 엉성한 형식

극복 : 1935년 이후 상하이여업극인협회 조직 , 부족한 예술성 극복 시도/ 창작, 연출, 이론 연구 방면에서 희극의 예술성 추구

 

 

 

19. 경파 京派와 해파 海派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파 성실함과 진지함 중시 / 문학의 순수성 수호

해파 유행에 민감하고 상업화 경향/ 도시적이고 현대적인 감각

경파와 해파의 의미: 중국 문단의 다원적 양상 반영

 

20. 중국 신감각파 新感覺派 의 발단과 특징, 주요 작가를 서술하시오.

발단 : 상하이를 중심으로 현대주의 창작 방법을 사용해 글을 쓴 신감각파 소설가 등장

특징 : 의식류, 심리 분석의 방법으로 도시생활을 재현해 독특한 풍격을 형성

주요 작가 : 류나어우 劉吶鷗 , 스저춘 施蟄存 , 무스잉 穆時英

 

21. 마오둔 茅盾 의 주요 작품을 열거하시오.

: 환멸 幻滅, 동요 動搖, 추구 追求, 임씨네가게 林家鋪子 , 한밤중 子夜

 

22. 바진 巴金 의 주요 작품을 열거하시오.

: 멸망 滅亡, 신생 新生, 안개 , , 번개 , 애정삼부곡 愛情三部曲 , ,

, 가을 , 격류삼부곡 激流三部曲, 복수 復仇, 광명 光明

 

23. 3기 창조사 創造社 와 태양사 太陽社 의 주요 참여 인물들을 열거하시오.

: 3기 창조사 : 펑나이차오, 리추리, 주징워, 펑캉, 청팡우 成仿吾

태양사 : 장광츠 蔣光慈, 첸싱춘 , 멍차오 孟超

 

24. 좌련 (중국 좌익작가 연맹) 左聯 의 기관지를 열거하시오.

: 척황자 拓荒者, 대중문예 大衆文藝, 맹아 萌芽, 빨지산 巴爾底山, 세계문화 世界文化 ,

십자가두 十字街頭, 북두 北斗, 문학월보 文學月報

 

25. 周作人(저우쭤런)의 주요 산문작품집과 대표 산문작품을 열거하시오.

산문작품: <고향의 나물(故乡的野菜)> <거적배(乌篷船)> <마름열매(菱角)> <여름밤의 꿈(夏夜梦)> <차마시기(喝茶)>

산문작품집: <비 오는 날의 책(雨天的書)> <담용집(谈龙集)> <담호집(谈虎集)> <고차? 고다수필(苦茶随笔)> <과두집(瓜豆集)>

 

26. 1920년대 話劇(화극) 주요 작가와 작품들을 열거하시오.

胡适후스<종신대사(終身大事)> 郭沫若궈모뤄<탁문군(卓文君)> 丁西林딩시린<나나니벌(一只马蜂)> 欧阳予倩어우양위첸<반금련(潘金蓮)> 张闻天장위톈<청춘의 꿈(青春的夢)> 田汉톈한<명배우의 죽음(名優之死)> 陈大悲천다베이<애국반역자(爱国贼)>

 

27. 張愛玲(장아이링)의 주요작품을 열거하시오

침향설:첫번째 향로(沉香屑:第一炉香) 경성지련(倾城之恋) 붉은장미흰장미(红玫瑰与白玫瑰) 십팔춘(十八春) 적지지련(赤地之恋) 황금족쇄(金鎖记) 앙가(秧歌) 봉쇄(封锁)

 

28. 두 개의 구호 논쟁을 서술하시오.

19363월 중국좌익작가연맹이 해산되고 6중국문예가협회가 성립되면서 협회는 국방문학이라는 구호를 제기했다. 저우양은 국방문학은 각 계층, 각 파벌의 작가들을 통일 전선에 서게하소 민족혁명과 관련된 예술작품을 제작하게 하는 것이라 했다.

이에 반발해 루쉰이 참여한 중국문예공작자협회민족혁명전쟁 중이 대중문학이라는 구호를 제기했다. 후펑은 문학혁명이 민족혁명에 기여해야 하지만 5.4 혁명문학 전통을 계승하고 현실 생활의 요구에 충실할 것을 제안했다.

결국 두 구호는 항일통일전선을 지향했다.

 

29. 폭로와 풍자 논쟁을 서술하시오.

1938년 장톈이(张天翼)는 단편소설 <화웨이 선생(华威先生)>을 발표해 항전을 지도한다는 명목으로 허위에 가득한 찬 관료인 화웨이 선생을 신랄하게 풍자했다. 이에 대해 어떤 이는 항전 진영의 암흑과 추태를 폭로하는 것은 적에게 이로울 뿐이라고 폭로와 풍자를 비판했다. 또다른 이는 문학이 항전을 반영할 때 구사회와 민족성 개조 문제도 함께 다루어야 한다고 긍정했다.

 

30. 민족형식논쟁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1) 문예대중화, 문예의 정치적 효용성과 맞물려 대중에게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는 문예형식과 실천을 모색했다.

(2) 전통문학과 신문학의 관계 및 평가 문제,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바람직한 관계 설정의 문제등을 검토하고 항전기 문학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재검토하는 계기가 되었다.

(3) 정치와 문예 방면에 있어서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가 이루어졌다.

(4) 5.4 문학에서 계몽주의적 전통을 부정하는 측면을 보였다.

 

31. 옌안문예강화에서 毛澤東(마오쩌둥)이 제기한 네가지 방침을 설명하시오.

(1) 문예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노동자, 농민, 병사, 소자산 계급을 포함한 광대한 인민대중을 위한 것이다.

(2) 어떻게 봉사할 것인가?

문학가, 에술가, 노농병, 대중에게 들어가 그들의 생활 형식과 투쟁형식, 문학과 예술의 원시 재료를 관찰하고 체험하고 연구하고 분석한 후에 창작에 임할 것을 요구한다.

(3) 문예계 통일 전선의 문제

사상투쟁과 예술투쟁은 정치투쟁에 복무해야 한다.

(4) 문예 비평의 표준 문제

문예비평의 표준을 정치표준과 예술표준으로 제시하고 정치표준을 우선해야 한다.

 

32. 옌안문예강화의 성과 및 의의를 서술하시오.

(1) 공산당 입장에서 해방구에서의 당의 정책에 비판적인 주장과 작품들이 사라졌다.

(2) 새로운 형식의 문예 작품을 창작했다. 대중 문예 조류가 나타나고 민간형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노농 대중의 구어 사용과 민간 형식의 학습 <백모녀>가 등장했다.

(3) 희망의 제시와 교육을 강조하는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이 확립됐다. 노농대중이 중심인물로 등장하고 당의 지도 하에 승리할 수 있다는 혁명의 밝은 면을 강조했다.

(4) 문예를 정치에 종속시켜 창작의 경직화를 초래했다.

(5) 중화인민공화국 수입 이후에도 영향을 미쳐 문혁기간 사인방의 3돌출 원칙(긍정인물, 긍정인물 가운데 영웅인물, 영웅인물 가운데 주요 영웅인물)과 같은 문예정책으로 계승되었다.

 

33. 胡風(후펑)主觀的戰精神(주관적전투정신)을 서술하시오.

국통구의 주요 문학이론으로서 정치적 상황과 문예계의 한계를 비판했다. 5.4 신문학의 반봉건적 사상을 강조하며 루쉰 등 5.4 문인들의 비판적 리얼리즘을 견지했다.

작가가 문예강화와 같은 이념적 요구에 의존하지 않고 대상에 직접적으로 다가가 창작대상과 상생상극의 전투를 통해 대상의 본질을 체험할 것을 요구했다. 그것은 작가의 주관적 정서 혹은 내면적 격정을 통해 표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칠월파에게 영향을 미쳤다.

 

34. 艾靑(아이칭)의 주요 작품집을 열거하시오.

<다옌허(大堰河)> <북방(北方)> <태양을 향하여(向太阳)> <여명의 통지(黎明的通知)> <돌아온 노래(归来的歌)> <설련(雪莲)>

 

35. 九葉派(구엽파)의 성원들을 열거하시오.

황웨허(杭约赫), 신디(辛笛)천진룽(陈敬容)정민(郑敏)탕치(唐祈)탕스(唐湜)두윈셰(杜运燮)무단(穆旦), 위안커자(袁可嘉)

 

36. 趙樹理(자오수리)<小二黑的結婚(샤오얼헤이의 결혼)>에 대해 서술하시오.

<샤오얼헤이의 결혼>은 전체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제목이 있다. 어느 농촌마을배경으로 각각 도교적 점술에 빠진 아버지와 무당인 어머니를 둔 젊은 남녀가 부모들의 봉건적 관습에 대항하고 마을 불량배에 맞서 혼인의 자유를 쟁취한다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다.

자오수리는 이 작품을 통해 봉건적 미신 사상에 빠져있는 기형적 인물을 형상화함으로써 농촌의

낙후성과 혼인제도의 폐해를 비판적으로 폭로하고 있으며 공산당 간부의 지도로 농민들이 봉건력에 승리하게 해 공산당의 역할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 작품은 농민들에게도 친근감을 주는 고사체의 서술 기법을 사용하며 농민의 삶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했다.

 

37. <白毛女(백모녀)>에 대해 서술하시오.

<백모녀>19454월 옌안에서 상연되었으며 중국 신가극의 탄생을 알린 작품이다. 허베이성 일대의 백모선녀라는 민간 설화 내용을 바탕으로 구사회가 사람을 귀신으로 만들고 신사회는 귀신을 사람으로 변하게 한다라는 주제로 지주의 압박에 고통받는 농민들의 비참한 운명을 표현했다. <백모녀>는 민족화된 형식과 대중화된 예술 표현이 결합된 중국 신가극의 획기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 위 질문의 저작권은 '강원대학교 - 이현복교수님'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