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강의정리본
- 미디어와신화
- 신자유주의세계화
- 호주워홀
- 노예무역
- 인문학
- 워홀
- 호주 워킹홀리데이
- 미디어와예술
- 세계화
- 워킹홀리데이 비자
- 강원대정리본
- 창조사
- 페미니즘
- 식민주의
- 호주워홀후기
- 워킹홀리데이
- 자본주의
- 미디어
-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시험
- 신자유주의
- 중국현대문학사
- 신화와예술
- 기술소외
- 세계사회포럼
- 반세계화
- 신자유주의적세계화
- 오리엔탈리즘
- 호주워킹홀리데이
- 4차산업혁명
- Today
- Total
꼬부치의 블로그
<중국현대문학사> 1. 중국현대문학사의 개요부터 중국현대시까지 (신월파/상징파/현대파) 본문
<중국 현대문학사>
1. 중국 근대의 과제로서 계몽과 구망의 뜻과 그 의의를 정리 해 보자.
-계몽:봉건적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 자유·평등·민주·민권 등 인간성의 이념을 구현하려는 것
-구망:풍전등화의 중국을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구해내려는 저항 및 구국운동을 가리킨다.
신문학이 탄생되기 전 까지 서로 중첩되어 상승작용을 하기도 하였지만 중국혁명과 항일전쟁의 정치상황에서는 상호대립하여 갈등을 빚기도 하였다.
이 두가지의 단어의 뜻을 문학사의 흐름을 적용,이해하면서 중국 현대문학의 다원적 양상을 입체적으로 그릴 수 있고, 현대 중국인의 정신적 유동과 그 궤적을 풍부하게 되살릴 수 있다.
2. 중국현대문학사를 이해하는 두 가지 틀과 그 의의를 설명해 보자.
1)문학과 정치의 관계
-문학의 예술성 추구와 정치성 추구가 긴장속에서 갈등을 빚으면서 전개되었음. 문학의 근대적 예술성을 확립하기 위한 진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점차 문학의 정치성을 강화하는방향으로 흘러감. 문학의 정치성이 예술성을 압도하는 현상이 두드러짐.
2)문학의 대중화
-현대문학사의 전개는 문학 생산자와 향유층의 지속적인 확대를 가져옴. 문학 언어가 언문일치의 백화문으로 개편되어 생산자던, 향유자던 그 담당 계층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노동자,농민,병사’의 인민으로 까지 확대되었음.
3. 정치와 밀접하게 전개된 중국현대문학 발전의 폐해를 정리해 보자.
국가,민족적 위기 앞에서 정치성이 문학의 예술성의 우위에 두어졌다. ‘정체성 확립’이 가장 시급히 요구되었으므로 문학의 예술성을 소홀히 했다. 그로인해 국가,민족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문학의 정치적 주체가 과잉되며 ‘타자’를 배제하는 논리가 강화되었고, 포용,관용의 열린태도를 잃어버리고 단일화를 강요했으며 다양한 문학유파의 탄생이 좌절되었다. 순문학의 성장이 억압되고 무학의 진정성이 강조되며 도시의 통속문학이 일괄 부정되기도 했다.
4. 중국문학이 현대문학으로의 변모를 문학의 본질적 가치의 추구라는 측면에서 설명해 보자.
현대문학이전, 문학의 본질적 가치는 도덕적 당위의 정당성을 설명하기 위한 전제로만 제시되어 ‘교화작용’을 크게 강조하였다. ‘문이재도’의 유가적 문학관도 이러한 배경에서 나타났다.
그러나 현대문학에서는 전통적 ‘문이재도’의 전통적 문학의식을 부정하고 인성, 개성의 자연스런 표현으로서 문학의 본질적 가치에 주목하고, 인생과 사회의 진실을 반영을 중시하는 새로운 문학 의식이 형성된다.
5. 청말 보통교육과 학교 보급의 의의를 지식의 측면에서 정리해 보자.
전통학문의 붕괴와 함께, 보통교육과 학교가 보급되면서 근대적 학과/학문 체계가 도입되었다. 그로인해 지식체계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각성한 주체의 탄생과 확대를 일으켰다.
예를 들어, <천연론>에서 진화론, 자연선택의 지식을 통해 중국인들에게 서양세계의 침략을 이해하고 ‘변화’를 믿는 세계관을 심어주었으며 위기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자구책을 강구하게하였다.
6. 근대적 신문잡지 발전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1) 지식인 중심
-청말지사 : 새로운 사회를 지향 –지식인들에게 새로운 출로를 제시
(2) 상업적 의의
-독자대중의 출현 >> 독자 대중의 기호충족 요구
7. 청말 시계혁명을 설명해 보자.
시계혁명은 시가 변해야한다는 뜻으로, 완전한 변화는 아니지만 단어의 새로운 활용을 강조한다. 새로운 의미와 어구, 옛사람의 풍격, 신명사를 사용하자는 운동이다.
“옛 풍격에 새로운 의경을 담는다”라는 구호가 시계혁명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그러나 근본적 개혁의 부재하여 곧 실패했다.
8. 청말 신문체 탄생을 설명해 보자
각종 신문잡지, 지식의 탄생과 유통의 변화로서 새로운 사상과 문물을 담는 언어가 필요했으며,그 전에는 상투적 표현과 격식을 중요시 했다면, 평이하고 쉬운 문장과 신조어를 사용하며 신문체를 탄생시켰다.
9. 청말 소설계혁명을 설명해 보자
국가 체계의 변화요구와 주체의 변화로 인해, 정치와 교육의 중요성이 상승하였다. 그로 인해 신문학(소설)역할의 효용성이 변화되며 지식, 사상전달의 창구로 쓰였다. 소설계혁명으로 인해 이전의 교화작용, 유가의 일원론적 사상을 중요시 하던 것과 달리, 청말의 사회상을 반영하며 다양한 역할(ex,정치소설)을 하였으며 상업화가 심화되었다.
10. 청말 문학개혁의 한계를 설명해 보자.
청말 문학개혁이라 일컫어지는 시계혁명,신문체의 탄생, 소설계 혁명 모두 근본적 개혁이 부재하였으며 형식의 타파가 이뤄지지 않았다. 문화의 본질적 개혁이 부재하였으며 그저 언어의 표현방식, 단어만 바뀌고 여전히 계몽과 구망의 역할에 갇혀있었다.
11. 5.4신문화운동의 성격을 정리해 보자
5.4운동의 발발 이전부터 <신청년>을 중심으로 중국 지식인들은 신문화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유가,봉건 사상을 철저히 비판하고 서양의 과학,민주를 가치로 내걸었으며 5.4운동이 전국적으로 파급되며 신문화운동은 실질적으로 성공을 거두게된다. 5.4신문화운동은 전반서화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정치가 아닌 사상 문화 방면의 계몽운동으로 국민성을 개조하는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과학/민주의 가치를 중요시 하도록)
12. 천두슈가 <삼가청년들에게 고함>에서 했던 6가지 준칙을 적어보자
(1) 자주적일 것 (2) 진보적일 것 (3) 진취적일 것 (4) 세계적일 것
(5) 실리적일 것 (6) 과학적일 것.
13. 후스가 <문학개량추이>에서 말한 8불주의를 열거하고 그 의미를 설명해 보자.
(1) 반드시 내용있는 글을 써야한다. (2) 옛사람을 모방하지 않는다
(3) 문법을 강구해야 한다. (4) 무병신음하지 않는다 (5) 진부한 상투어를 힘써 버려야 한다.
(6) 전고를 쓰지 않는다 (7) 대구를 따지지 않는다 (8) 속자속어를 피하지 않는다.
후스는 문언은 문학의 내용을 경직화시키고 형식의 지나친 조탁을 초래했기에 살아있는 언어, 백화문을 확립하는 것이 선결조건이라 판단하였으며 신사상과 신정신을 논의하는 주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했다. ‘사상’과 ‘감정’표현이 가능한 살아있는 문학으로서, 근대적 주체의 확립을 목적으로 ‘8불주의’를 문학 개량에 대한 논의로 제시하였다.
14. 천두슈가 <문학혁명론>에서 건설하자 주장한 문학을 열거하고 그 의미를 설명해 보자.
천두슈는 후스의 온화학 개혁 주장으로부터 전진하여 문학혁명을 선포하며 ‘혁명군의 3대주의’를 내걸고 국민문학, 사실문학, 사회문학의 수립을 제창했다. 언어 형식 뿐만 아니라 사상 내용의 변화로 근대적 문학이념의 확립을 주장했다. 이전의 귀족문학, 고전문학, 산림문학의 구문학을 타도하는 이유는
-귀족문학 : 장식적이고 의타적, 독립,자존의 기상 상실
-고전문학 : 군더더기가 많아 서정과 사실의 취지 상실
-산림문학 : 난해하여 대다수 군중에게 도움되는 바 없음.
>> 장식품일뿐 실용품이 아니므로 문학이 담아낼 근대적 이념을 확립해야 한다!
15. 후스와 천두슈의 문학혁명의 한계를 정리해보자.
‘8불주의’ ‘삼가청년들에게 고함’에서는 언문일치를 위해 문언문에서 백화문으로 바꾸자, 봉건적 사상문화 비판과 서양의 근대 정신을 수용할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언어와 형식의 개혁에 ㅊ점을 두고 추상적 수준에서 사상과 내용을 논하였다. 그렇기에 내용의 구체성이 없었던 점이 한계라 할2 수 있다.
16. 저우쭤런의 인도주의문학관을 설명해 보자
‘인도주의 문학관’은 초기 문학혁명 주장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서양의 인도주의 문학을 도입하여 ‘사상과 내용’의 구체화를 목적하였다. 개성과 인성의 자연스러운 표현을 통하여 개성과 인성의 해방할 수 있다는 것으로 저우쭤런은 인도주의를 바탕으로 인생 제반의 문제를 기록,연구하는 사람의 글인 ‘인간의 문학’을 하자고 말하며, 인간 본성에 반하는 습관과 제도(유가)의 부정, 개인주의적 인간 본위주의를 주장했다.
17. 신문학 초기 주요 시와 산문을 열거해 보자
(1) 백화시 -후스 : 일념, 비둘기, 인력거꾼 -선인모 : 달밤 –류반농 : 종이 한 장 차이
(2) 산문 -리다자오 : 지금
(3) 루쉰의 백화소설 : 광인일기, 콩이지, 약, 풍파, 고향, 아큐정전
18. 중국 문학혁명의 성과를 정리해 보자
문학의 사상과 내용을 구체화 하였으며, 인도주의 문학관념을 형성시켰다. 문학언어의 개혁으로 백화문화의 개량과 발전을 이루었으며 신문학의 창작으로 현대적 문학장르 소개와 창작이 일어났다. 그로인해 중국 문학은 마침내 전통과 전혀 다른 새로운 근대적인 문학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19. 중국신문학 초기 전문적 문학단체의 설립과 문학기관지 발간의 문학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을 정리해 보자.
(1) 문학 내적요인
-구문학 잔재 일소와 신문학 발전에 대한 요구 (소통/유통이 공간 필요성의 증가)
-문학 주체의 독립 : 전문적 작가군 형성 (구문학은 정치적으로 활용되었으며 독립적이지 않았음)
(2) 문학 외적요인
-사회의 발전으로 공론장의 형성과 발견 필요성 증가
-공론장으로서 문학, 문학단체 그리고 문학잡지의 수요 증가
20. 중국신문학 초기 전문적 문학단체의 설립과 문학기관지의 역할을 정리해 보자.
문학잡지의 역할
: - 문학 주체의 형성과 발전
- 문제의 제기와 논의 : 지식과 담론의 형성과 신문화, 신도덕의 수립
문학 실천 : 사상문화 방면의 논의의 장, 문학 형식의 탐색
중국 현대문학사의 발전을 촉진시킴
21. 중국신문학 초기 주요 문학단체와 기관지를 열거해 보자.
주요 문학단체: 신청년, 문학연구회, 창조사, 소년중국학회(청년들의 애국운동단체), 신월사, 현대평론사, 어사사, 미명사, 망원사, 호반시사, 침종사
기관지: 신조사의 신조, 소년중국학회의 소년중국, 신월사의 시전, 현대평론사의 현대평론, 어사사의 어사, 망원사의 망원, 침종사의 침종
문학연구회의 소설월보, 문학순간
22. 문학연구회의 문학 경향을 정리해보자.
인생을 위한 예술의 동의와 계승
사회현상 반영, 인생과 관련한 제반 문제의 표현 토론, 현실 직시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 인생의 의의 탐구
23. 문학연구회의 성과를 정리해 보자.
중국 현대문학에서 문학비평의 개창
신진 작가의 배출과 다양한 문화 창작
24. 문학연구회 계열의 주요 작가와 작품을 열거해 보자.
주요 작가 : 마오둔, 바진, 라오서, 딩링
저우쭤런의 “문학에 있어서의 러시아와 중국”
정전둬의 “러시아 문학 약사”
궈사오위의 “러시아의 미학과 그 문예”
소설: 예사오쥔 : 간극 / 빙신 : 초인 / 루인 : 해변의 친구 / 왕퉁자오 : 봄비 내리는 밤
/ 뤄화성 : 그물 짜는 거미 / 문학연구회 편의 소설휘간
시 : 주쯔칭 : 종적/ 빙신 : 뭇별 / 리진파 : 행복을 위한 가정 / 왕퉁자오 : 동심 / 문학연구회 편의 설조
희극 : 슝포시 : 청춘의 비애
산문 : 정전둬 : 산중잡기 / 뤄화성 : 공산령우
25. 창조사의 창작경향을 정리해 보자.
예술을 위한 예술
낭만주의적 문학관
자아창조, 자아표현 :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의 표현 (객관적 사실의 묘사에 치중하던 문학연구회의 입장과는 상반된다.)
문학의 전과 미 추구
기존의 사회질서와 관습에 대한 저항
26. 창조사의 주요 작가와 작품을 열거해 보자.
궈모러 : 시집 “여신” , 소설 : 미앙, 잔춘, 양춘별, 낙엽, 표류삼부곡
위다푸 : 소설 침윤, 봄바람에 흠뻑 취한 저녁, 망망야, 혈루, 조라행
27. 루쉰의 문학작품을 3분기해 설명해 보자.
1902-1909 일본 유학 시기 : 중국인의 정신 개조의 필요성 자각, 의학에서 문학으로 방향을 전환, 서구 사회상 및 문학정신 소개 , 서구(동유럽) 문학작품 번역
1918년 이후 1920년대 : 주요단편 소설과 잡문 창작, 국민성 개조에 매진, 지식인의 절망과 좌절 겪음, 군벌정부에 대한 저항
1927년 이후 : 혁명문학논쟁 참여, 무산계급 문학에 공감, 국민당 정부에 저항
28. 루쉰의 광인일기와 아큐정전을 정리해 보자
- 광인일기 : 1918년 신청년
전통 예교와 그것이 지배하는 사회 비판, 계몽적 선각자로서의 의식 : 미래의 희망
언어의 문제 : 문언에서 백화로의 변화 (정상일 때 : 문언 , 광인일 때 : 백화)
광인이 치료되었다는 말 : 광인이 다시 문언으로 돌아감을 나타냄, 즉 사회화가 된것임
- 아큐정전 : 1921-1922 신보부간에 연재
아큐 : 국민을 나타냄 (국민이 자신에게 아큐를 투영하며 자신의 국민성과 성격을 반성할 수 있게됨 , 같은민족으로서 반성과 성찰, 국민의식 형성과 발전가능성 있음)
국민성 비판 – 보편적 인류의 문제 (단지 중국인만의 문제가 아닌, 보편적 인류의 문제라고 생각함)
신해혁명의 진실 다룸, 신해혁명을 대하는 중국인들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풍자 (신해혁멍은 상류층 안에서만의 권력의 이동만 가져왔을뿐, 일반계층에게는 이루어지지않음)
29. 루쉰의 “야초”를 설명해 보자.
야초 : 1924-1927
전사의 상 : 강인한 정신의 소유자로, 변혁의 주체를 나타냄
無 의 부정정신 : 자기 자신에 대한 반성
중간자로서의 지식인, 자기희생, 자기부정
인간의 마비된 정신과 노예근성 풍자
30. 루쉰이라는 인물을 그의 정체성의 측면에서 평가해 보자.
계몽자로서의 정체성 : 새로운 질서와 사상의 수립과 개혁에 대한 적극적 개입
문학가로서의 정체성 : 계몽적 실천의 정당성에 대한 회의주의적 물음
31. 루쉰의 납함과 방황의 주요 작품을 각각 구분해 총 10개 이상 열거해 보자. (광인일기, 아큐정전 제외)
납함 : 쿵이지, 약, 내일 , 작은 사건, 머리털 이야기, 풍파, 고향, 단오절, 백광, 토끼와 고양이, 오리의 희극, 시골연극
방황 : 축복, 술집에서, 행복한 가정, 비누, 장명등, 조리돌림, 가오 선생, 고독자, 죽음을 슬퍼하며, 형제, 이혼
32. 초기 백화시의 특징을 설명해 보자.
시 형식의 해방 : 격률로부터의 해방 (시 자체의 내적변화에 대한 요구의 응답)
현실의 반영 : 새로운 사상과 문물, 사회적 상황 (문학 외적의 요구에 대한 응답)
인간의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 (유가적 이상의 구현에서 벗어남, 내면의 감정을 다루고자 함)
33. 초기 백화시가 야기한 문제점을 정리해 보자.
산문화 -> 시의 본질에서 이탈 : 음악으로서의 시에서 이탈, 초보적인 백화시의 기교
사실주의 -> 사회문제의 직설적 표현 : 여운이 적음 (함축적 여운이 줄어들음)
설리에 치중 -> 감정의 전달이 부족, 의경이 소박하고 평담
34. 궈모러의 시의 특징과 성과를 “여신”을 통해 설명해 보자.
특징
-신시의 결함을 보완하여 완미한 신시 창작 : 전과 미를 추구했던 낭만주의적 경향
순수한 내재율을 지니는 자유시 지향과 더불어 서정과 상상 강조
: 형식에서 해방된 신시를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그 가능성을 보여줌
시의 서정성과 시의 개성화 -> 전통적 시형식의 굴레에서 해방
시 = 직관 +정조 + 상상 + 적당한 문자
여신의 정신 : 반항의 정신- 반항의 시대에 호응, 모든 것의 파괴
범신론 – 재생을 향한 의지 : 죽음을 통한 해탈과 재생
성과
시 형식의 해방과 자아서정 형상의 창조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해 신시 발전에 크게 기여함
35. 신월파의 중국 현대시의 공헌을 정리해 보자.
시의 형식미와 음악미 추구: 조화와 균제 – 고전시의 엄격함과 고정된 격률 배제, 자유롭고 다양한 격률
시 형식과 내용의 엄격한 결합과 통일이 절박하게 요구되던 시점에 새로운 예술 형식과 미학 원칙을 확립해 신시의 규범화를 시도함
36. 중국 상징파의 발전의 원인과 특징을 정리해 보자.
발전 원인 : 신시의 산문화와 지나친 감정의 분출
의경의 함축미와 음악미 요구 : 내용의 함축, 감정의 절제, 암시의 강조
5. 4 퇴조기의 좌절감
특징 : 함축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상징 형식을 빌려 암시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항상 애매하고 모호한 특징을 지님
기괴한 연상, 은유, 암시 사용 : 시인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사상과 생활을 상징
-> 시적 분위기 : 몽롱함, 모호함, 신비함
사람의 내면 감각의 표현과 암시를 중시, 독자들이 감상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을 기대
37. 중국 현대파 시의 특징을 설명해 보자.
- 상징주의와 신감각주의의 영향으로 시의 이미지의 아름다움 추구
시의 이미지와 상징성을 추구하면서 서양의 상징주의와 중국 전통시의 정조를 결합해 중국적인 특색을 형성함
상징파와 신월파를 발전적으로 계승함
38. 신월파, 상징파, 현대파의 시인과 시를 열거해 보자.
* 신월파
: 원이둬 “사수”, “홍촉” / 쉬즈모 “눈꽃의 즐거움” 시집 “즈모의 시”, “현대평론”
* 상징파
: 리진파 시집 “보슬비”에 실린 “버림받은 여인”, 시집 “식객과 흉년”
* 현대파
: 다이왕수 “ 비 내리는 골목”, “나의 기억”
볜즈린 “끊어진 시편”, “둥근 보석함”, “항해”, “거리의 조직”
* 위 질문의 저작권은 '강원대학교 - 이현복교수님'께 있습니다.
'돈꼬의 대학생 자료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화는 왜 일어나는 걸까? (0) | 2020.01.02 |
---|---|
<중국현대문학사> 2. 중국현대소설부터 옌안문예강화까지 (2) | 2019.12.31 |
4차산업혁명이란? (미래예측 /첨단기술/ 산업구조변화) (0) | 2019.12.29 |
<글로벌라이제이션> 8. 세계화의 대안적 모델 (0) | 2019.12.28 |
<글로벌라이제이션> 7. 반세계화의 흐름 (사파티스타혁명 / 토종씨앗지키기운동 / 세계사회포럼) (0) | 2019.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