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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젠더> 포스트 페미니즘 (후기 페미니즘) / 포스트 구조주의 / 포스트 모던 / 주디스버틀러 (젠더트러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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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젠더> 포스트 페미니즘 (후기 페미니즘) / 포스트 구조주의 / 포스트 모던 / 주디스버틀러 (젠더트러블)

꼬부치 2019. 11. 13. 19:00

 <페미니즘 : 포스트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던>


*1,2물결 페미니즘에 대한 도전

-여러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초기 페미니스트들은 역사적으로 안정되고 보편적 의미를 가진 이분법적 범주로서 젠더에 대한 개념을 공유 but, 정체성은 생물학적 차이에 의해 나눠지는 것이 아니고 언어게임에 의해 규정된다.

*2물결 페미니즘의 보편주의적 젠더관

-젠더를 보편적 범주로 이해 / 여성을 단일 범주로 간주 (백인 중산층 여성만의 특권과 권력신장 지원)

-여성들 간의 공통성 강조 / 자매애 개념에 기초

-벨훅스 : 2물결 페미니즘 경전이라 할 베티 프리단의 ’Feminine Mystique’비판

>> Problem with no name : 여성들이 겪은 문제들은 대부분 명명X > 용어를 제정 후 문제의식

*2물결 페미니즘의 차이에 대한 무시/간과

-백인 페미니스트들이 간과한 이슈들 : 유색인종 여성들의 비가시성, 페미니즘 논의에서 이들의 투쟁역사를 배제함

-다른 역사, 지리적 맥락에 위치한 다른 여성들의 억압의 차이를 복잡성을 고려할 수 있는 여지 부족

-핵가족 제도와 성적 권리, 생식권만 중시 >> 인종차별은.. ?

 

*당면 관심사

-여성을 고정되고 자연스러운 범주로 바라보는 관점에 도전,but, 역사적,문화적,맥락적 특수성 강조

페미니스트 : 현실/지식을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받아들이며, 복수의 주체성, 인간 경험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학파들을 수용

-포스트 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식민주의

정체성, 담론, 성적 차이의 이론들과 관련

권력의 작동, 젠더 불평등의 재생산에 대한 보다 복잡한 이해를 제공

 

 

*포스트구조주의 페미니즘

-구조주의 : 의미화(언어의 의미 고정)의 기저에 놓인 구조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지적운동에서 시작

-소쉬르 일반 언어학 강의’ : 의미의 생산을 규정하는 구조가 존재한다.

-기호학 : 구조주의의 핵심이론 (언어, 바디랭귀지.. 의미전달의 모든 것이 기호). 의미 생산을 지배하는 사회 내 구조에 주의를 집중시킴 >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 문화 텍스트와 실천의 의미를 궁극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근원적인 구조라는 생각을 거부. >> 언어가 세상을 반영하는 중립적,투명한 매체가 아닌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매체.언어가 현실을 구성

의미에 대한 전통적 관념을 와해 >> 의미는 결코 고정되거나 단일되지 않고, 유동적이며 모호하고 상충함. 의미는 지속적인 투쟁과 경합의 장소이다.

초기 페미니즘

포스트 페미니즘

-언어는 세상을 지시/반영한다.

-구조주의

-지시적,반영적

-언어는 세상을 구성한다.

-포스트 구조주의

-구성적

언어는 현실을 만들어낸다

Identity도 만들어진다

 

-포스트 구조주의 : 구조주의를 거부. 우발적이며 사회정치적 현상으로 지식과 권력의 문제에 집중

-포스트구조주의 페미니즘

1) 문화적, 담론적 구성물로서 젠더 주체성에 관심

2) 다양한 여성성과 남성성에 관심

대부분의 언어는 근본적으로 가부장적이다. 이는 세상을 개념적으로 분리한다. 이러한 언어/개념 체계는 남성의 이해에 봉사하며, 여성의 경험/존재는 비가시화시킨다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모더니즘 : 실증주의, 과학맹신, 이성중시 >> 인간은 계속 진보한다는 진보주의생성

-포스트 모더니즘 : 모더니즘과의 결별을 특징으로 하는 사유체계, 포스트구조주의 언어관을 가져옴

-계몽주의의 가정들에 대한 회의

1) 절대적 진리 (구조적인 언어관, 우리가 아는 지식은 절대적 진리가 아님)

2) 언어와 객관적 현실의 관계 (프레임이 존재하는 한 객관적 현실 오롯이 못봄,)

3) 이성과 인간본성 (인간과 비인간을 구분 )

4) 사회진보 (인간 이성에 대한 회의, ex> 1,2차 세계대전)

-거대서사를 문제시하기

1) 역사,이성,과학 등에대한 기존생각들(=기존의 진리)

2) 이항대립 (하나의 항을 다른항에 비해 우월시 ex> 문화/자연, 이성/감정, 남성/여성)

3) 이항구분 (순수한 사유방식이 아닌 역사적 구성물, 사회집단들 간 권력 배분에 영향)

-포스트모던 사유 : 지배적인 남성중심 관점들, 자기 충족적이며 고정되고 이성적인 주체에대한 도전

>> 주체의 본질은 고정되지 않았다. 정체성의 본질은 유동적이다.

-포스트모던 페미니스트

1) 보편주의와 관련된 질문들에 집중

2) 다른 방식으로 여성 되기/여성 되기의 다른 방식을 구성해낼 가능성에 관심을 둠

3) 젠더 수행성에 관심 >> 주체의 본질 : 탈자연화

-여성 본질주의 비판

1) 생물학 주의에 기초, 문화적으로 구성/구상되는 여성의 특징/속성의 중요성 간과

2) 남성/여성 이분법에 속하지 않는 섹슈얼리티와 정체성을 배제

 

*퀴어이론 (주디스 버틀러)

-여러요소들의 상호작용의 결과물 : 기존 게이/레즈비언 연구 한계 인식, 섹슈얼리티 역사에 관한 작업영향, 에이즈 위기를 둘러싼 사회운동

-퀴어 : 다양한 성 소수자들에 대한 약칭

1) 이성애 규범적 사회질서에 보다 정면으로 맞서는, 새로운 정치적 관여/참여의 신호

2) 섹스, 젠더, 성적 욕구 간 관계에 관한 기존의 가정을 문제시하고 새로운 관점의 접근

-퀴어이론가들

1) 근대적 주체관 ( 통일, 일관, 자율적 주체)을 회의 >> 이데올로기적 허구

2) 주체성/정체성 >> 순수 본질이 아닌 담론과 사회구조를 통해 구성

3) LGBT 주체성 >>고정되기보다 일시적이며 우발적

4) 기존 게이/레즈비언 연구 비판 : 이항대립 수용/ 다양한 젠더,섹슈얼리티 논의부재/ 섹슈얼리티를 안정적/고정적 정체성으로 간주

-퀴어이론

1) 정체성 안의 어떤 것도 고정되지 않았다. >> 정체성은 변할 수 있다.

2) 내면의 본질적 자아란 존재하지 않는다.

3) 정체성 : 한 사람이 경험한 것들 혹은 그사람에 대해 이야기 되온 것들이 축적된 것

4) 다른 정체성 측면과 마찬가지로 젠더 또한 일종의 수행되는 것

5) 남성성/여성성 구분은 사회적으로 구성된것

 

*주디스 버틀러

-<<젠더트러블>> : 페미니즘이 여성을 단일한 집관으로 다뤄온 것에 관심을 둠. 페미니즘이 이성애적 매트릭스를 수용해 옴을 주장함

-이성애적 매트릭스 : 섹스는 이분법적, 생물학적으로 주어짐/ 젠더는 섹스에 기초하여 사회화 되는 데 작용하는 문화적 요소로 간주, 여성성,남성성의 개념적,이론적 모델

-페미니즘이 제안하는 관계성 (상상된 관계)

1) 당신은 하나의 고정된 섹스를 가지고 있다.

2) 문화는 섹스에 기초해 안정된 젠더를 구성한다.

3) 당신의 젠더는 당신의 욕망을 결정한다. (반대 성을 향한)

-대안적 모델을 제시 “You have body/ my perfor an identity / may have desires”

>> 비결정적이며 화살표가 사라짐, 몸이 젠더와 정체성 결정 X, 성적욕망 예측 불가능

-젠더는 수행되는 것 >> 수행을 통해 정체성이 생산됨

-젠더는 일반적으로 네가 누구인지가 아닌 특정시점에 네가 무엇을 하느냐에 의해 규정됨

>> 전복적인 혼란을 확산시켜 당연시 되는 젠더 범주/구분이 흔들림, 궁극적으로 모두 무너져 내림

 

*포스트구조주의 &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비판

1) 이 두 접근법은 여성 삶의 물적 조건 분석을 포기

2) 총체적으로 발휘되는 권력 체계를 부인

3) 차이와 정체성의 문화적/담론적 구성에 관심을 돌림

4) 복수의, 변화하는 정체성 개념 >페미니즘 정치를 견인할 비전/토대 상실

5) 버틀러 : 구체적으로 젠더 트러블을 가져올 수 있는지 언급X 현대사회의 성 정치 변화 가능성에 대한 이상주의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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